버크만생활 방식과 업무 처리 방식을 진단하여 업무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만드는 교육

교육목표

버크만진단을 통하여 나와 동료의 유형을 알아보고, 서로 다른 업무스타일 및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여 긍정적인 조직변화를 형성한다.

학습필요성

소통과 협력을 위해 다채로운 업무환경과 문제상황에 직면하는 구성원의 다면적 성향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구성원 개인의 관심과 흥미를 이해함으로써 열정과 일의 의미를 발견하여 동료와의 협력을 확장시켜야 하며, 구성원의 일상적인 행동을 파악하여 강력하고 효과적인 팀을 구축하는 관계 전략 수립 능력이 요구 되고 있습니다.

개발역량

자기성격, 욕구 의도를 알수 있는 자기인식 을 하며 조직 내/외의 이해관계자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 상호 영향력을 촉발하고 팀워크를 구축하여 협업 촉진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module 주요 내용

M1.

버크만 이해

버크만을 통한 나와 타인 인식하기

- 버크만 오리엔테이션 : 인식과 커뮤니케이션의 지향점, 컬러 특성 이해하기
- 개인의 다면적 성향 인식하기 :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요?’

M2.

흥미 LSG 파악하기 : 나의 흥미영역 확인

버크만 LSG 1단계_흥미

- 내가 즐기고 성취감을 느끼는 활동은 무엇일까?
[그룹작업] 4분면 전지를 활용한 개인의 에너지활용방법 알아보기
: 즐거운 직장생활과 본인을 위한 동기요소 확인
- 컬러별 흥미 특성과 다양한 흥미를 공유하며 컬러별 공통점, 차이점 이해하기
- 흥미영역의 10가지 세부 컴포넌트 디브리핑 : 흥미가 개인에게 미치는 업무적 방향성과 지향점 공유

M3.

평소행동 LSG : 나의 관계 전략 세우기

버크만 LSG 2단계_평소행동

- [Activity] 이미지게임 : 사회화된 나의 모습 들여다보기
- 각 컬러별 긍정적 행동방식과 강점 알아보기
- 평소행동의 양면성을 통하여 나의 빛과 그림자 인식하기
: 나의 긍정적 행동 방식과 앞으로 나의 보완할 점은 무엇인가?
- 평소행동으로 본 우리 조직의 모습과 강점 포인트 디브리핑

M4.

욕구/스트레스 LSG : 나와 동료의 재발견

버크만 LSG 3단계_욕구/스트레스

- 숨겨져 있는 컬러별 욕구의 특징과 성과 발휘에 필요한 환경 인식하기
-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 드러나는 부정적 행동 모습 발견하기
- [개인작업]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테이블텐트를 활용한 숨겨진 욕구/스트레스 공유하기
: 보여지는 평소행동과 숨겨져 있는 욕구 이해하기
- 욕구/스트레스 행동의 차이를 통한 ‘갈등’의 원인과 해결책 제시
- 동료의 욕구별(컬러별) 커뮤니케이션 전략 세우기
사례] 동영상시청을 통해 스트레스 행동을 보이는 동료의 욕구 포인트 찾기

M5.

조직지향점 : 우리의 전략 세우기

팀 시너지 향상을 위한 조직지향점 활용하기

- 관계적 대인관계방식과 직업적 일 처리 방식의 차이 인식하기
: 잘하는 일과 즐거운 일은 어떻게 다를까?
사례] 일 처리 방식의 차이로 드러나는 조직 갈등
- [그룹작업] 조직지향점을 활용한 업무스타일 분석 및 팀 시너지(협업)을 위한 긍정적 대안책 모색
교육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