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관리자로서 팔로워의 동기 부여 및 개인 능력 향상을 돕고 효과적인 상사와의 소통으로 갈등 중재 능력과 신뢰감을 함양한다.
조직 내 현업관리자의 소통능력 저하로 인한 조직 효과성 저해가 우려되며, 빈번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 내 세대갈등이 공식화되어 관리자의 상,하향 소통의 중요성이 대두 되고 있으며, 갈등상황에서 중재자로서 효과적으로 역할수행이 기대 되고 있습니다.
감정을 이해하고 의도를 파악하는 경청 능력과 사실, 정보, 상황을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여 합리적 방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갈등상황에서 적절한 대안을 탐색하는 중재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module | 주요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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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 소통 이해하기 |
왜 소통이 아닌 불통이 되는가? - 소통 리더십의 개념과 중요성 이해- 소통이 잘 되는 이유 , 소통이 안되는 이유 - 신뢰감 주는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해 필요한 세가지 요소 ( 능력, 태도, 휴먼 스킬의 상관관계) |
M2. 소통 체험하기 |
타인에게 비치는 나의 소통 스타일은 어떠한가? -주어진 상황에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개인의 소신 및 주장을 펼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개인의 소통 스타일 진단 (발언 적절성, 매력도, 문제 해결력, 성과 추진력)[집단 의사결정을 위해 리더에게 필요한 소통의 주요 요소 세가지] -직면 : 리더로서 좋은 사람이 아닌 필요한 사람 되기 -경청 : 잘잘못을 따지는 예언자적인 발언이 아닌 상대를 존중하는 태도 취하기 -참여 : 중심을 가지고 반대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하기 |
M3. 신뢰받는 리더의 소통스타일 |
리더로서 나의 소통 스타일 강&약점 은 무엇인가? - [커뮤니케이션 진단을 통한 객관적 자기인식] 나의 리더십 성향, 소통 스타일, 인간관계 기술 파악하기- 커뮤니케이션 진단을 통한 소통의 장애요인 파악 [강&약점 분석] - 조직에서 신뢰받는 리더가 되기 위한 5가지 소통 전략 |
M4. 조직을 화합시키는 갈등관리 소통법 |
조직 내 갈등이 발생했을 때 나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는가? - 조직 내 갈등관리에서 소통의 중요성과 의의- 사례 중심으로 분석해 보는 조직 갈등의 종류 (팀장과 팀원) - 갈등 해결 유형 진단 실습 - 리더의 갈등관리 전략 4단계 프로세스 (사람과 문제 분리 -> 진짜 원하는 것을 찾기 -> 문제의 명확화 -> 승승적 합의 도출) |
M5. 효과적인 소통법 Ⅰ 하향 커뮤니케이션 |
리더로서 팔로워와 소통 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 전략 - 효과적인 경청 스킬 : 상대의 긍정적 의도까지 잘 들어주고 있나요? (내용 듣기 → 기분 듣기 → 의도 듣기)- 신뢰감을 주는 인정 스킬 : 칭찬보다 인정을 해줘야 하는 이유는? (사람의 속성 →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 → 그로 인해 느끼는 나의 감정) - 문제 해결을 촉진하는 질문 스킬 : 질문은 구성원의 성장을 촉진한다? (과거 질문 , 현재 질문 , 미래 질문) - 발전적 방향으로 이끄는 피드백 스킬 : 피드백을 통해 리더가 얻고자 하는 것은? (느낌 → 행동 → 영향 → 요청) |
M6. 효과적인 소통법 Ⅱ 상향 커뮤니케이션 |
리더이자 팔로워로서 상사와 소통 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 전략 - 상사의 리더십 유형과 대응전략- 리더도 실수할 때가 있다! (목적에 맞는 커뮤니케이션, 윗사람의 불안을 조장하지 않는 화법) - Leadership과 Followership의 건강한 협력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