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평가 리더십성과평가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피평가자의 성과 면담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

교육목표

평가 공정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공정한 평가를 위한 원칙과 방법을 정리할 수 있다.

학습필요성

조직관리 패러다임이 통제중심에서 자율중심으로 전환하며 성과관리의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MBO, BSC, OKR 등 평가방식의 도입, 전환, 혼용하며 구성원 이해, 확산이 요구되며 성과 향상을 목적으로 성과평가를 수행하도록 평가 이슈와 방향성의 정립이 필요합니다.

개발역량

기대보다 높은 목표설정/촉진이 가능하며, 목표 달성을 위한 주도적 업무 수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담 계획, 준비 진행 시 적용할 수 있는 면담기술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module 주요 내용

M1.

성과와 성과관리의 의미

성과(Performance)의 의미

- 팀장에게 [성과]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 관리의 4가지 기능(Planning / Organizing / Leading / Controlling)
- 관리자의 4가지 역할과 성과관리의 중요성

성과관리의 의미

- 성과관리의 개념과 핵심 요소
- 모두가 도움되는 성과관리란? (조직 규범 준수, 구성원 학습과 성장, 조직 성과 향상)

M2.

평가의 의미와 공정성

성과관리 프로세스

- Plan(목표 설정과 계획 수립) → Do(수행 과정 지원) → See(평가와 보상)
- 단계별 팀장 관리 포인트

평가의 의미

- 평가의 정의와 목적 및 기능
- Global 기업들의 평가 패러다임 파악
-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Padlet] → 공정성과 투명성 이슈

평가 공정성 확보

- 공정성 확보의 전제조건 : 평가기준의 합리성, 평가진행 공정성, 보상 공정성→ 수용성
- 팀장이 평가에서 범하기 쉬운 오류들
- 평가의 영역과 방법 리뷰(업적 및 역량 평가) → 올바른 평가 방법

M3.

면담의 기초 스킬

면담의 목적과 중요성 재 인식

- 평가면담의 중요성 / 현업의 면담 시 주요 이슈들은?

면담 시 대화 스킬

- 말하기 기본 원칙 ; 대화의 3요소 활용하기(Body-language / Voice /Word)
- 제대로 말하기 : 간결하게 말하기, 나-전달법, 희망화법, 긍정화법
- 상대의 마음을 여는 경청 : 적극적 경청, 공감적 경청(감정 빼주기)

M4.

평가면담 프로세스

평가 면담 프로세스

- 평가면담 프로세스(자기평가 → 예비평가 → 평가 면담 → 최종 평가 확정 → 평가 전달)

평가 면담 계획 수립 방법

- 평가면담 전 점검 사항(체크리스트, 일정관리, 면담의 방향과 주요 쟁점 정리)

평가 면담 진행

- 면담 시작 → 최초 목표 확인 → 실제 달성 결과 확인 → 상사 평가 결과 제시 → 피드백 제공 → 다음 목표 계획 및 실천 사항 → 면담 요약 → 지지와 격려

평가 면담 시 주요 이슈[Padlet] 와 대처 방안

1) 제가 왜 “C”예요?
2) 중간에 제 MBO / KPI 바뀌었는데요?
3) 그냥 알아서 주세요
4) 제가 언제요?
5) 마당쇠 역할은 제가 다했는데요?

평가 면담 실습(Role Playing)

- 면담 상황 검토 → 면담 계획 수립 → 3인 1조 면담 실습(소회의실) → 전체 공유(Best)
- RP에 대한 Facilitator의 피드백과 코칭 제공

M5.

실천계획 수립

성찰과 다짐 : Feel(느낀점) / Learn(새롭게 알게 된 것)

Action Plan : Let Go(버릴 것) / Keep(유지할 것) / Add On(추가할 것)

교육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