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커뮤니케이션직장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소통 진단, 관계, 협력 등의 통합적 소통 교육

교육목표

소통의 현재 수준을 인식하고 이슈 도출 및 해결방안 모색하여 조직 커뮤니케이션 마인드 셋을 강화한다.

학습필요성

조직장면에서 효과적이지 않은 소통으로 조직의 효과성을 저해하고 관계의 질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성을 포용하는 조직문화 확산으로 소통의 스타일에 따른 대처 능력이 강조 되고 있으며, 부서 안팎으로 경계를 넘어 선 협력이 필요한 만큼 조직차원의 전략적 소통이 필요합니다.

개발역량

상대를 설득, 납득시켜 영향력을 행사하며, 감정을 이해하고 의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지,감정,감정이입으로 감정을 읽을 수 있고 지지적, 건설적 피드백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module 주요 내용

M1.

소통의 이해 및 조직 소통 체험

소통의 개념과 소통의 중요성 이해

- 소통 이 잘 되는 이유 , 소통이 안되는 이유

Activity 의사결정

- 집단 의사결정을 위해 논의하는 과정 시 발생하는 역 동 탐색

소통 스타일 진단

- 집단 의사결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의 소통 스타일 진단 및 피드백

M2.

소통에 필요한 요소

집단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소통의 주요 요소 세가지

- 직면 : 무조건적인 저항이 아닌 건설적인 의견 제시하기
- 경청 : 잘잘못을 따지는 예언자 적인 발언이 아닌 존중의 태도
- 참여 : Disagree and commitment(중심을 가지고 반대하고 완수할 것을 약속하기)

M3.

대화법 및 공감스킬

관계의 질을 떨어뜨리거나 향상시키는 대화법

- 멀어지는 대화 , 원수가 되는 대화 , 다가가는 대화, 품격 있는 대화 파악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위해 경청과 공감의 스킬 이해 및 실습

- 경청 : 내용듣기 기분듣기 의도듣기
- 공감 : 충고 판단 평가없이 말 속에서 감정 파악하기
- 피드백 : 상대의 내적 , 기질적인 요인들의 평가 없는 피드백 방법

M4.

Wrap up

소통과 협력을 위한 내부 개인차원 조직차원 전략 수립

액션플랜 공유 및 피드백

교육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