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갈등관리조직갈등의 원인과 본질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교육

교육목표

조직갈등의 본질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갈등 해결 방법을 학습하고 적용한다.

학습필요성

상존하는 갈등의 가치를 명확히 평가하고 건설적으로 활용하여 변화를 촉진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기성세대와 MZ세대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다름의 역동성으로의 활용이 요구 되고 있으며, 관계, 일하는 방식, 문화 등 개인차원에서 조직차원으로 갈등관리의 중요성이 확대 되고 있습니다.

개발역량

사실 기반 사고인 내/외부 환경과 영향 요인 탐색이 가능하며, 사안의 핵심과 파급 효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과 상대방의 감정을 읽는 감정관리 소통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module 주요 내용

M1.

조직 갈등의 이해

갈등의 정의 및 조직 갈등의 이해

- 갈등의 정의 및 조직갈등의 2가지 원인 ‘업무적 갈등 vs. 관계적 갈등‘
- [토의] 현재 조직에서 내가 겪고 있거나, 잠재되어 있는 갈등은 무엇인가?

갈등에 대한 우리의 고정관념

- 조직 내 갈등이 없는 것이 좋을까? 사례를 통해 알아본 조직내 갈등의 순기능

조직갈등의 목표는 無가 아닌 관리

M2.

갈등대처 유형 진단

갈등해결을 위한 나의 갈등대처 유형 진단

- 갈등해결의 첫 단추 ‘갈등해결 태도의 중요성‘
- 토마스&킬만의 갈등대처 유형 진단 및 유형의 이해(경쟁형,수용형,협력형,회피형,타협형)
- [토의] 조직내 나의 갈등대처 유형 사례 및 유형에 따른 긍·부정적 갈등해결 결과 공유

상황에 따라 모두 필요한 갈등대처 유형 5가지

- 조직갈등 관리를 위한 5가지 유형 이렇게 적용하고 활용하자

M3.

갈등발생 3단계구조 및 해결 방법

갈등상황의 3가지 구조 ‘나의 입장 vs. 타인의 입장 vs. 진실’

갈등해결을 위한 3단계

- 양당사자의 이해관계 분석을 통한 승-승 전략의 필요
- 갈등해결 3단계(감정과 이해관계 분리 – 진짜 원하는 니즈 찾기 - 승승의 대안과 해결 도출)
- [그룹 실습] 김과장과 정대리의 갈등을 3단계로 해결해 보자

M4.

갈등해결 3단계 적용하기

조직 내 나의 갈등을 적용해 보기

- M1에서 공유했던 갈등 상황 중 1가지 사례를 선정 후 갈등해결 4단계를 적용 실습
- 갈등해결 3단계 적용사례 공유 및 최고의 갈등해결 팀 선정
교육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