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워크효율적으로 업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

교육목표

스마트 워크를 바탕으로 업무 실행 프로세스를 효율화하고, 업무 습관을 관리하여 나의 일하는 방식을 정립한다.

학습필요성

근로시간 단축에 따라 업무효율성을 높이는 스마트 워크의 도입과 적극 실행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량을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성과를 효과적으로 창출하여 긍정적 직무경험과 직무만족 제고가 기대되고 있으며, 업무성과 촉진과 함께 일과 삶의 균형 지원이 요구 되고 있습니다.

개발역량

우선순위 설정, 방해요소 관리, 효과적 계획이 가능하며 자기관리에 대한 주도적 실천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주도적 업무 관리 및 문제해결 참여 및 지원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module 주요 내용

M1.

스마트 워크 이해와 필요성

스마트 워크의 의미 : 적은 자원으로 맡은 일을 완수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것

심리 기반의 스마트 워크 필요성 인식하기

- Input 과 Process가 변하지 않으면 Output의 변화가능성은 낮다.
- 배우거나 알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심리적인 이유와 극복 방안

M2.

업무 실행 효율화

실행 프로세스 : 목표 수립 → 세분화 하기 → 수행 → 평가/ 피드백

업무의 마라톤에서 힘을 주는 중간 이정표 만들기 : 업무 목표 수립

- 소망하는 것이 있어야 한다. 가는 길이 보여야 한다.
- SMART 한 연간 목표가 동기부여 못한다. 시간 별 성취문을 만들자.

머리 속에 있는 일을 꺼내서 정리하기 : 업무 세분화 하기

- 내가 해야 할 일, 고려해야 할 사항 파악해서 정리하기

동료와 춤을 추듯 함께 일하기 : 업무 수행

- 내·외부 고객을 고려한 업무 우선순위 정립 및 업무 추진계획 수립
- 많은 일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Tool 소개

성장을 위한 대화하기 : 평가 및 피드백 (체크리스트를 통한 자기 점검)

M3.

업무 습관 관리

업무 습관 인식 및 강화, 개선하기

- 효율적인 업무 습관 인식 및 강화방안 수립하기
- 비효율적인 업무 습관 인식 및 개선방안 수립하기
- 내가 나 혹은 상대방에게 끼어들기, 상대방이 나에게 끼어들기에 대해 수용, 봉쇄하기

업무 습관 Tip

- 업무 구분하기 : 지금 해야 할 일, 향후 계획을 세워서 해야 할 일 구분하기
- 낭비 요소 줄이기 : 업무 미루기 방지하기, 자투리 시간 활용법
- 나에게 적합한 시간 관리법 정립

마무리 : 업무 수행의 효율화를 위한 실천 다짐 정하기 [시작, 그만, 강화, 축소 할 행동]

교육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