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비전을 시각화 함으로써 공동의 비전을 개인과 조직에게 내재화 및 구체화 하도록 한다.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규칙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집단 의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단위 조직 내 공유하는 상황과 목표를 지속적이며 안정적으로 소통하길 요구 되고 있으며, 감정적 유대관계, 상호의존, 역할과 책임, 조직 규범을 바탕으로 팀 응집령 강화가 대두 되고 있습니다.
가치 및 신념 기반의 장기목표, 단기목표를 수립할 수 있으며, 구성원 상호 매력 인지, 목표 공유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단목표를 향한 구성원의 역할 탐색과 실행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module | 주요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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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 시작‘무엇을 볼 것인가?’ |
‘보이는 것’을 ‘보는 것’으로 바꾸는 방법 아이스브레이킹- 강사의 작품 소개를 통한 관람자의 위치 - ‘무엇을 볼 것인가?’ , ‘어떻게 볼 것인가?’- 선택에 따라 이미지는 쓰레기 or 예술작품이 된다 |
M2. 본론‘조직의 비전을 내재화 하는 특별한 힘’ |
예술가의 시선으로 보는 비전의 탐색 1부 : 개인의 비전 ‘피카소는 어떻게 사고했는가?’- 현대미술의 거장 피카소가 위기의 예술을 어떻게 구했는지 모색 ‘그래피티 아트는 어떻게 예술이 되었을까?’ - 비주류, 키치… 낙서 같은 그림에 불과한 그래피티는 어떻게 예술이 되었는지 - 낙서와 예술의 경계는 무엇인지, 비전과 메시지에 대한 의미 고찰 2부 : 조직의 비전 - 조직의 비전이 필요한 이유- 두 작품을 통해 비교해보는 비전의 효과 및 공동체 의미에서 보는 비전의 의미 3부 : “비전 마인드맵” -모호한 비전을 구체화, 형상화 하는 실습 - 각 조별, 전체의 비전 형상화 계획을 설정하고 구체화하여 공동의 비전을 스토리텔링을 통한 비전 형상화 공유 |
M3. 비전 시각화 |
공유된 비전 내용을 각 조별 시각화 한다. 중간 과정에 전체의 조합을 맞춰가며 완성을 향하여 |
M4. 공유 및 감상‘상상은 현실이 된다’ |
오랫동안 꿈을 그린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 간다. - 보이는 것을 바꾸고 생각의 변화를 이끄는 방법상상이 현실이 되는 힘 – 비전의 가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