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문서작성직무에 필요한 보고서, 기획 및 계획서 등의 작성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

교육목표

문서 작성의 원리를 이해하고 문서를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학습필요성

협업도구의 발달과 확산으로 텍스트 중심의 업무환경에서 더욱 부각 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정보, 의사의 전달과 공유의 효과적인 매체로서 문서의 가치가 증대 되고 있으며, 경영 관리 활동의 결과를 보존, 증빙하기 위해 문서의 작성과 피드백 집중이 요구 되고 있습니다.

개발역량

기존을 바탕으로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고안하며, 현재 조건에서 설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 탐색과 결정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목표한 바를 달성하기 위해 보유한 자원을 활용하여 절차에 따라 행동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module 주요 내용

M1.

문서 작성 개요

[실습] 통하는 문서 Vs. 통하지 않는 문서

- [영상 시청/토의] 통하는 문서와 통하지 않는 문서의 특징 탐색
- [팀 활동] 나의 문서 작성 경험 공유 및 공통점 도출

[진단] 문서작성 역량 진단

- 문서작성에 대한 불만 요인 조사결과와 팀 공통점 대조

문서 작성 역량의 필요성

- 비즈니스 문서 작성의 목적과 가치
- 문서 작성의 전제 조건, 일하는 방식 점검
- [팀 활동] 일하는 절차의 합의와 문서 작성의 활용

좋은 문서의 3대 조건

- 방향: 문서의 작성 목적과 활용에 적합한가?
- 내용: 정보, 논리, 표현이 충실한가?
- 형식: 수요자 중심의 효율성을 담보하는가?

M2.

문서의 방향 설정

[실습] 문제 Vs. 과제

- [영상 시청/토의] 문제와 과제는 무엇인가?
- 문서 작성을 위한 핵심은 ‘과제 설정’

문서의 생존 원칙

- 문서는 조직의 운명공동체: 문서의 생존부등식 V>P>C
- [개인/팀 활동] 나의 V, P, C 정의 및 공유
- 최연소 노벨문학상 수상자에게 배우는 문서의 철칙 : 5W1H
- [개인/ 팀 활동] 나의 5W1H + ɑ

M3.

문서 내용의 구조화

논리적 사고와 구조화 원리

- 논리적 사고의 기초 : 용어 정의, 분류, 관계 인식

비즈니스 문서에 자주 쓰는 용어

- 공통성과 동일성의 차이 [실습] 비즈니스 문서 용어의 개념 정리

논리적 분류 체계

- 중복과 누락 없는 분류 기준 ‘MECE’ [실습] 무작위로 제시한 사물/종목의 분류

인과관계와 상관관계 이해

- 선형적 관계와 상호적 관계의 구분 [실습] 사건의 전말과 관계/절차 추리 : 불황과 미니스커트

설득력을 높이는 구조화

- 논리 구조화 : Minto Pyramid [실습] ‘내부역량기술서’에서 ‘마케팅 메시지’를 추출하라

M4.

문서 형식과 표현

문서 형식으로 거인의 어깨위에 올라서라

- 비즈니스에 유용한 프레임 활용 : FAW, 5 Forces, 7S, 3C, SWOT
- 목차로 시작하는 문서 작성 : 선정문목법 [실습] 문서의 목적에 맞는 목차 쓰기

표현의 핵심 원칙 : KISS를 위한 ABC법칙

- 정확하게 / 간결하게 / 쉽게 쓰는 표현 [실습] ABC법칙 활용을 위한 문장 표현
※ [추가 실습] 표의 활용과 해석 / 메시지에 적합한 그래프 선택 및 활용

문서의 두각 ‘제목과 요약’

- 제목의 공식 : 목적/목표+범위/수준+주요 활동 [실습] 잘못된 제목을 올바르게
- One Page Report의 완성 : 목차, 개조식 문장 [실습] ORP 목차 잡기와 개조식 문장 윤문 게임

M5.

문서 작성의 실전

문서 작성 도구 활용

- 문서 작성을 돕는 ‘AI 도구들’ : Chat GPT, Canva, Tableau [실습] Chat GPT를 활용한 목차 생성

문서 작성 실습 및 상호 피드백 [강사 코칭]

교육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