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AMPER의 이해와 숙달을 통해 창의적 관점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일상적 상황에서도 비범한 성과를 창출하는 혁신을 이끌어내는 창의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 모두가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현업 과제를 해결해야 할 복잡한 경영환경이며, 고객과 시장에게 가치를 인정받도록 비용효과성이 높은 아이디어 창출이 요구 되고 있습니다.
과제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확보하며, 사실 기반 사고인 내/외부 환경과 영향 요인 탐색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사안의 핵심과 파급 효과를 파악하고, 위계와 절차에 따른 투입, 산출을 추론하는 체계적 사고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module | 주요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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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 왜 창의적 사고인가? |
왜 창의인가 - 창의 vs. 창조 (창의를 창조로 생각해서 어렵다)창의적 사고는 연습이 될까? -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는 방법(직접 경험, 간접 경험, 스키마, 관점 사고)- 툴을 이용한 창의적 사고 키우기(브레인 스토밍, 체크리스트, 트리즈, 나열 및 열거법 등) SCAMPER 기법의 이해 - 가장 단순하면서 효율적인 스캠퍼의 활용 |
M2. SCAMPER GAME |
SCAMPER Game - Idea 회의는 Idea sheet(3phase process)를 기록하면서 운영- 효과적 회의방식의 flow 적용 실전! market 경쟁 - 동시 경쟁 PT를 통한 아이디어 평가 |
M3. 창의성과 시장성 |
쓸 만한 아이디어의 사멸 - 아이디어는 자체의 가치만으로 평가되지 않는다- Spec vs. Culture 자화자찬하지 말라 - 고객이 이해하지 못하는 기술은 축적하되 상품화 하지 말라-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한계 경험 - 성공한 조가 최상의 아이디어가 아닐 수 있는 이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