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SCAMPER 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 관점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사고법 교육

교육목표

SCAMPER의 이해와 숙달을 통해 창의적 관점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학습필요성

일상적 상황에서도 비범한 성과를 창출하는 혁신을 이끌어내는 창의성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성원 모두가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현업 과제를 해결해야 할 복잡한 경영환경이며, 고객과 시장에게 가치를 인정받도록 비용효과성이 높은 아이디어 창출이 요구 되고 있습니다.

개발역량

과제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확보하며, 사실 기반 사고인 내/외부 환경과 영향 요인 탐색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사안의 핵심과 파급 효과를 파악하고, 위계와 절차에 따른 투입, 산출을 추론하는 체계적 사고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module 주요 내용

M1.

왜 창의적 사고인가?

왜 창의인가

- 창의 vs. 창조 (창의를 창조로 생각해서 어렵다)

창의적 사고는 연습이 될까?

- 창의적 사고력을 키우는 방법(직접 경험, 간접 경험, 스키마, 관점 사고)
- 툴을 이용한 창의적 사고 키우기(브레인 스토밍, 체크리스트, 트리즈, 나열 및 열거법 등)

SCAMPER 기법의 이해

- 가장 단순하면서 효율적인 스캠퍼의 활용

M2.

SCAMPER GAME

SCAMPER Game

- Idea 회의는 Idea sheet(3phase process)를 기록하면서 운영
- 효과적 회의방식의 flow 적용

실전! market 경쟁

- 동시 경쟁 PT를 통한 아이디어 평가

M3.

창의성과 시장성

쓸 만한 아이디어의 사멸

- 아이디어는 자체의 가치만으로 평가되지 않는다
- Spec vs. Culture

자화자찬하지 말라

- 고객이 이해하지 못하는 기술은 축적하되 상품화 하지 말라
- 내부 커뮤니케이션의 한계 경험
- 성공한 조가 최상의 아이디어가 아닐 수 있는 이유
교육문의